본문 바로가기

일상

텔레그램 n번방 사건 -텔레그램이란 무엇인가

반응형

요 근래 가장 떠들썩한 사건중 하나죠

 

텔레그램 n 번방 사건

 

텔레그램을 통해 암암리 이루어지던 성범죄 사건입니다. 

 

여기서는 그 범죄의 내용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정말 짐승만도 못한 인간이 저지른 사건이라고 생각하고 거기에서 익명성에 기대어 함께 참여한 인간들도 모조리 처분받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텔레그램

텔레그램은?

 

여기서 텔레그램은 이번 성범죄에 이용된 메신저 프로그램입니다. 

 

우니라의 대표적인 메신저인 카카오톡과 비슷한 어플이지요.

 

이번 사건 뿐만아니라 예전부터 정치인이라던지 연예인이라던지 기타 안 좋은 범죄자들이 종종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메신저입니다.

 

개발사는 독일의 Telegram Messenger LLP 입니다. 

 

최초 개발자는 러시아의 니콜라이 두로프(Nikolai Durov), 파벨 두로프(Pavel Durov) 형제가 개발하여 2013년 8월에 최초로 출시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안 좋은 사건들에 자주 이용될까요? 

 

그건 바로 한국에 서버를 두지 않은 외국 회사이기 때문에 국내 사법기관 등에 대화 내용을 감청당하지 않기 때문이고 사법기관에서 대화 내역 등을 요구했을 시 텔레그램 측에서는 절대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죠.

 

예전에 카카오톡 사찰 사태가 있었죠

 

2014년에 검찰이 수사과정 중에 카카오에 카카오톡 대화 내용을 요구하자 카카오 측에서 일부 자료를 제공한 사건이죠

 

그때 폭발적으로 잠시 텔레그램으로 옮겨 가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정말 잠시이긴 했죠

 

아무래도 국민 대다수가 카카오톡을 쓰다 보니 일부러 해외 서비스인 텔레그램을 사용할 이유가 없어서 잠시간의 해프닝으로 끝났죠

 

그러나 지금도 가끔 뉴스에서 정치인이나 기업인, 연예인 등 유명 인사가 텔래그램을 통해서 대화를 하였다는 내용을 종종 기사로 접할 수 있습니다. 

 

특히 텔레그램의 '비밀대화' 기능을 사용하면 애초에 서버에 기록이 되지 않고 각자의 핸드폰에만 대화 내용이 남으며 그마저도 삭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삭제한 데이터는 사실상 복구가 불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밀대화가 아닌 일반 대화의 경우 텔레그램 회사의 서버에 저장된다고 하는데 

 

이 저장된 데이터의 경우  해외 회사라서가 아니라 텔래그램을 개발한 회사는 절대 대화 내용을 어떠한 정보기관에도 제공하지 않겠다는 정책을 내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텔래그램의 개발자인 러시아의 니콜라이 두로프(Nikolai Durov), 파벨 두로프(Pavel Durov) 형제는 본인들이 러시아 정부의 정보 제공 요구를 거부하다가 쫓겨난 사람들이기 때문이죠. 

 

이러한 이유 때문에 중국 등의 일부 국가에서는 텔래그램 서비스 자체가 원천 차단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럼 텔레그램을 이용하면 어떠한 대화 내용이든 비밀이 보장되는 걸까?

 

이번 사건에서도 텔래그램 측에서의 대화 내용을 제공받을 수는 없을 겁니다.

 

그러나 범죄자가 사용한 핸드폰 등을 입수하여 디지털 포렌식을 이용하면 핸드폰 안에 저장된 대화 내용을 입수할 수 있을 겁니다. 

 

 

꼭 이번 사건 연루자들이 응당한 법의 심판을 받았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