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코로나 19증상, 증세 대부분 미미한 수준

반응형

 

 

안녕하세요 

 

코로나가 세계적 확산으로 본격적인 문제가 되기 시작한 지 1달 이상이 지났습니다.

 

아직 잠잠해 질 기미가 보이지는 않고 있죠

 

그러나 감염자 수도 누적적으로 쌓이고 코로나 19에 대한 연구 및 분석이 이루어질 만한 데이터가 쌓여 가고 있나 봅니다.

 

WHO에서 중국에서 발생한 5만5924명의 데이터를 분석 연구한 보고서를 발표 하였습니다.

 

이 보고서에 의하면 코로나 19의 주된 증상은 발열과 기침이고 

 

발열의 경우 감염자의 87.9%가량, 기침의 경우 67.7% 가량이 보였다고 합니다. 그 외 부수적으로 권태, 무력감, 가래, 호흡곤란, 인후통, 두통 등의 증세를 보였다고 합니다. 

 

권태감 및 무력감은 38.1%, 가래는 33.4%, 호흡곤란은 18.6% 인후통은 13.9%, 두통은 13.6%로 특히 인후통 및 두통은 감염자의 증세 중 아주 큰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감염자의 약 80%는 비교적 가벼운 폐렴 증상을 보이거나, 증상이 없었다고 합니다. 

 
즉, 대부분 경미한 수준의 증세였다고 하는군요.

호흡곤란의 경우 코로나 19 중증 환자에게서 발견되었는데, 호흡곤란을 동반하며 생명에 위협을 줄 만큼 심각한 증상을 보인 환자는 6.1%였다고 합니다. 

 

특히 알려진 바와 같이 어린아이의 경우 거의 감염이 되지 않았고 감염되었다고 하여도 경미한 증세로 끝났다고 합니다. 19세 미만의 감염자는 전체의 2.4% 라고 합니다.

 

5만 5924명 중 2114명이 사망하여 치사율은 3.8%이나 이중 우한 지역의 치사율이 5.8%이고 기타 지역은 0.7%로서 아무래도 우한 지역에서 초기 발생되었고 이에 따라 대체가 미흡하여 치사율이 높지 않았나 추측됩니다. 

 

비전문가인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발표한 보고서로 예상해 보건데 감염자 수는 더 늘어날 수 있을지 모르나 치사율은 더 떨어질 것 같습니다. 

 

사망자의 대부분은 고령자 및 만성질환을 지닌 사람들로서 만성 질환의 경우 심부전증,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심장병,  동맥경화증 등의 순환기 질환이 있던 사람이 13.2%, 당뇨병 9.2%, 고혈압 8.4% 만성 호흡기 질환 8% 암 7.6% 등 이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현재 사망자 수는 17명으로 확진 환자는 3,526명이 므로 치사율은 약 0.5%정도 됩니다.

 

그리고 사망자 17명의 구성 내용을 분석하면 WHO에서 발표한 보고서의 내용과 어느 정도 일치합니다. 

 

17명 중 남자는 11명 여자는 6명이었으며

 

60세 이상이 10명

50~59세가 5명

40세 1명, 35세 1명

 

모두 기저질환 등을 앓고 있던 분들입니다. 

 

 

코로나 19 국내 사망자 현황

 

코로나 19가 전염력이 강하고 위험한 병임에는 분명합니다.

 

특히 60세 이상이시거나 만성 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은 특히 조심하셔야 할 듯합니다. 

 

그러나 가벼운 증상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고 하므로 

 

하루종일 불안 함에 잠못이루시는 분들이 혹시 계시다면

 

너무 과도한 공포감을 가질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조심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아니라 위험한 전염병임에는 틀림없으므로 예방과 방역에 최선을 다하고 마스크 및 손 소독, 사람 많은 곳에 외출 자제 등 기본적인 건 꼭 지켜야 합니다. 

 

대부분 가벼운 증상이라고 하니 나는 젊고 건강하니까 괜찮겠네? 이런 생각보다는 나로 인해 다른 사람에게 감염 될수도 있다는 생각을 항상 하시고 그렇게 되지 않도록 코로나 예방 수칙은 모두 꼭 지키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