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WHO 세계보건기구 팬데믹(PANDEMIC) 선언 임박? 팬데믹 뜻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날씨는 그야말로 봄 날씨군요.

 

나들이 하기 좋은 날씨 입니다. 

 

비온다고 했던거 같은데...

 

 

27일 WHO 세계 보건기구에서 신종 코로나 19 관련 기자회견을 했죠

 

거기서 태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신종 코로나 19 발병이 결정적인 시점이 왔다

 

라고 하며 신종 코로나 19로 인한 팬데믹 선언 가능성을 언급 했죠.

 

 

WHO는 세계보건기구 World Health Organization 의 약자로서 유엔의 전문 기구 입니다.

 

2009년 까지 193개 국이 가맹되어 있으며

 

그 목적은 세계 인류가 가능한 최고의 건강 수준에 도달하는 것이라합니다.

 

간단히 우리나라 국민읜 건강관리를 위해 힘쓰는 기관이 보건복지부라면

 

WHO는 전세계인의 건강관리를 위해 힘쓰는 기관이라고 보시면 될 듯합니다.

 

WHO의 수장은 사무총장으로서 현재 사무총장인 태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는 8대 WHO 사무총장이라고 합니다. 

 

그중 6대 사무총장은 우리나라의 이종국 사무총장님이 역임을 하셨었군요.

 

 

 

펜데믹(pandemic)이란 세계적으로 전염병이 대유행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어원은 그리스어로서 'pan' 은 '모두' , 'demic' 은 '사람' 이라는 뜻이라합니다. 

 

동시에 WHO에서 정한 전염병 경보 단계 중 최고 위험 등급을 지칭하기도 합니다.

 

 

WHO가 정한 전염병 유행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PHASE 1 : 1단계로 동물 사이에서만 한정적으로 전염되는 상태로 사람에게는 안전한 상태

PHASE 2 : 2단계로 동물 사이에서 전염되다가 소수의 사람에게도 전염되는 상태

PHASE 3 : 3단계로 사람 사이의 전염이 증가한 상태

PHASE 4 : 4 단계로 지속적인 인간과 인간 사이의 감염이 시작되며 세계적 유행병이 발생할 수 있는 초기 상태

PHASE 5 (PHEIC) : 5단계로 전염병이 널리 퍼져 동일 권역 최소 2개국에서 병이 유행하는 상태

PHASE 6 (PANDEMIC) : 6단계 팬데믹 단계로 다른 대륙국가에도 전염된 상태

 

현재 신종 코로나에 대한 WHO의 전염병 유행 단계는 5단계인 PHEIC 단계입니다. 전염병이 널리 퍼져 동일 권역의 최소 2개국에서 병이 유행하는 상태를 말하는데...

 

사실상 저 위의 정의 대로라면 지금 상황은 팬데믹 상황이나 마찬가지라고 판단이 됩니다만 아직 WHO에서 공식적으로 팬데믹 선언을 하지는 않았습니다. 

 

현재 중국 외 44개 국가에서 3474건의 확신 사례가 나왔고 54명이 목숨을 잃었다고 합니다. 지금 이 글을 쓰는 순간에도 확진자와 사망자는 늘고 있을 수 있겠네요.

 

인접 국가를 넘어서 대륙간으로까지 전파된 상황이라 팬데믹 상태의 정의와 부합합니다만 27일 WHO 사무총장의 기자회견에선 팬데믹 상태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라만 말했죠.

 

WHO는 팬데믹 상태 선언이 실익이 없고 펜데믹 선언을 함으로서 불안감을 가중 시킬 수 있다고 하는군요.

 

그러나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이미 팬데믹 상황으로 분류 하고 있는 듯 합니다. 

 

과거 2009년 6월에 신종플루에 대해서 WHO 펜데믹을 선언한적이 있습니다.

 

 

 

팬데믹 선언을 하였다고 하여 뭐가 크게 바뀌는 것은 아닙니다.

 

확실한 치료법과 백신이 없는 지금

 

누구나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다고 가정하고 최대한 방역에 힘쓰는 수밖에 없을 듯합니다.

 

 

반응형